본문 바로가기

방송인

박찬호와 동급? 김동건 아나운서 아들 골프 선수 김주형 누구?

반응형

2018년 8월 18일 토요일 방송된 '불후의 명곡'은 가요무대 특집이었네요. 가요무대 특집으로 도대체 어떤 인물이 전설이라는 스포트라이트를 받을지 궁금했는데, 바로 김동건 아나운서였습니다. 


가요무대를 무려 55년간이나 진행해왔다는 가요무대의 전설인 김동건 아나운서가 누구인지 알아보고, 아울러 김동건 아나운서의 아내와 아들의 가족사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김동건 아나운서는 1939년 황해도 사리원 태생입니다. 1963년 동아방송 아나운서 1기로 데뷔해서 이후 가요무대를 포함해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국 한국인, 그리고 미스코리아 대표 사회자로 아주 유명합니다.


미스코리아 사회자는 지난 1967년부터 30년 가량 진행을 맡기도 했는데요. 과거 '승승장구'에 출연했을 때, MC 김승우가 그간 직접 만나 본 미스코리아 중 눈에 들어온 사람이 없었느냐는 질문에, 미스코리아 60명이 눈앞에 있어도 여자로 안보인다는 너스레를 떨기도 했었죠. 


<미스코리아 고현정과 김동건 아나운서>


그리고 김동건 아나운서는 무엇보다도 '가요무대'로 유명한데요. 김동건 아나운서는 지난 1985년 11월부터 가요무대 사회를 맡은 이후 2003년 6월까지 무려 18년간 830회가 넘는 가요무대 사회를 맡았습니다. 


이산가족찾기나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진행자로도 유명했지만, 역시 김동건 아나운서하면 가요무대였는데요. 하지만 그런 김동건 아나운서는 지난 2003년 가요무대에서 하차할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기억이 있습니다. 



이른바 노무현 정부 출범 속에서 코드 논쟁으로 인한 하차였는데요.  KBS 사장으로 온 정연주 사장이 평소 김동건 아나운서를 가요무대 진행자에서 하차시켰는데. 당시 김동건 아나운서가 평소 정치적 발언을 한다거나 하는 성향이 아니어서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요무대는 역시 김동건 아나운서가 아니면 맛이 아니었습니다. 하차 이후 김동건 아나운서를 가요무대 진행자로 복귀시키라는 여론이 들끓었고, 기어코 김동건 아나운서는 지난 2010년 하차 7년 만에 다시 가요무대 사회자로 복귀하게 됩니다. 


<김동건 아나운서 가요무대>


김동건 아나운서의 가족사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김동건 아나운서는 아내 김영진과의 사이에서 아들 하나 딸 하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 


김동건 아나운서의 자녀들 중 아들이 조금 유명한데요. 김동건 아나운서의 아들 김주형은 과거 1999년 한국을 빛낸 100명에 선정될 정도로 유명한 골프 선수였다고 합니다. 



당시 한국을 빛낸 100명 리스트에 운동선수로는 박찬호와 김동건 아나운서 아들 김주형이 유일했다고 하니 상당히 유명한 골프 선수였는데요, 그럼에도 골프 선수로서의 성적은 그다지 뛰어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일찍 시작한 골프였고, 이후 중학교 3학년때 국가대표로 발탁이 될 정도로 유망주였지만, 그러나 너무 일찍 시작한 골프는 오히려 독이 되었고, 고등학교 들어 골프에 흥미를 잃은 김동건 아나운서 아들 김주형은 실력 발휘가 그만그만했죠. 지금은 티칭 골퍼와 골프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김동건 아나운서 아들 김주형>

반응형